금융리스
금융리스(Financial lease)는 장기 임대형 금융상품 중 하나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산(예를 들면 건물, 운송장비, 제조설비 등)을 장기적으로 임대하는 금융상품입니다. 기업은 금융리스를 통해 필요로 하는 자산을 구입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금을 유동성있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.
금융리스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.
- 장기적인 임대 계약: 금융리스는 보통 1년 이상의 장기적인 임대 계약으로 체결됩니다. 계약 기간 중에는 임대자가 대부분의 유지보수 비용을 부담합니다.
- 임대자의 소유권: 임대기간 동안 임대자는 해당 자산의 소유권을 보유합니다. 이는 임대자가 대부분의 유지보수 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입니다.
- 임대료: 임대자는 임대기간 중 일정한 임대료를 지급합니다. 임대료는 원금과 이자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대료 중 원금에 해당하는 부분은 자산의 가치를 상회할 때까지 지급됩니다.
- 잔존가치: 임대기간이 끝나는 시점에는 일반적으로 자산의 잔존가치(잔여가치)가 남게 됩니다. 이 경우 임대자는 자산의 잔존가치를 지불하고 자산의 소유권을 인수할 수 있습니다.
금융리스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산을 구입하지 않고도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자산의 유지보수 비용을 부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금 흐름이 예측 가능해집니다. 그러나 임대료가 고정되어 있어 시장 변동에 따른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잔존가치의 부담도 고려해야 합니다.
운용리스
운용리스(Operating lease)는 장기 임대형 금융상품 중 하나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산(예를 들면 건물, 운송장비, 제조설비 등)을 일정 기간 동안 임대하는 금융상품입니다. 기업은 운용리스를 통해 필요로 하는 자산을 구입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금을 유동성있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.
운용리스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.
- 짧은 임대 계약: 운용리스는 보통 1년 이하의 짧은 임대 계약으로 체결됩니다.
- 임대자의 소유권: 임대자가 자산의 소유자이며 임대기간 동안 해당 자산을 유지보수합니다.
- 임대료: 임대자는 일정한 임대료를 지급합니다. 임대료는 자산의 대여 기간과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.
- 잔존가치: 임대기간이 끝나는 시점에는 일반적으로 자산의 잔존가치(잔여가치)가 있습니다. 이 경우 임대자는 자산의 잔존가치를 지불하지 않고 자산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.
운용리스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산을 구입하지 않고도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또한 자산의 유지보수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므로 현금 흐름이 예측 가능해집니다. 그러나 임대료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예측이 어려울 수 있으며 잔존가치의 부담도 고려해야 합니다. 또한 자산을 반납한 후에는 해당 자산을 다시 임대할 수 없는 등 제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.
운용리스와 금융리스가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
운용리스와 금융리스는 재무제표에 각각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칩니다.
먼저 운용리스의 경우 재무제표에 부채로 반영됩니다. 즉, 임대료가 이자비용으로 계산되어 부채로 인식되어 기업의 부채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운용리스의 경우 임대료를 지불하는 것 외에 별도의 자산보유에 대한 비용 부담이 없으므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.
금융리스의 경우 자산으로 인식됩니다. 즉, 기업이 자산을 취득한 것으로 처리되며 자산가치와 무형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. 그러나 금융리스는 임대료를 이자로 인식하지 않으므로 금융비용이 감소하게 됩니다. 이는 자본비용을 낮출 수 있어 기업의 자금조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따라서 기업은 운용리스와 금융리스를 선택할 때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. 그리고 이는 기업의 자금조달 및 자산관리 전략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항공사의 리스 회계 사례
항공사는 항공기를 구매하거나 임대할 수 있습니다. 항공기를 구매하는 경우 항공사는 해당 비용을 자산으로 인식합니다. 반면 항공기를 임대하는 경우 항공사는 해당 비용을 운용리스나 금융리스 비용으로 인식합니다.
운용리스의 경우 항공사는 임대료를 이자비용으로 인식하고 이자상환금을 부채로 인식합니다. 이 때 항공사는 자산을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자본화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. 그러나 항공사는 항공기를 임대하는 동안 임대료를 계속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현금흐름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.
금융리스의 경우 항공사는 자산을 보유하게 되며 해당 자산의 가치와 무형자산 가치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. 이 때 항공사는 임대료를 이자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금융비용이 감소합니다. 그러나 항공사는 자산을 구매하기 위한 자본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본화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.
또한 항공사는 항공기를 임대할 경우 해당 항공기의 가치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항공사는 임대 계약 종료 시점에 잔존가치에 대한 손실을 계산하고 처리해야 합니다. 이러한 손실은 임대료와 같은 비용으로 인식되며 임대 기간 동안의 총 비용에 더해집니다. 이러한 리스 회계 처리는 국제회계기준(IFRS)에 따라 이루어지며 항공사는 회계사와 함께 적절한 리스 방식과 그에 따른 회계처리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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